본문 바로가기

2019/10/073

투과성 복사선과 백색항성 투과성 복사선 오스트태생의 물리학자 빅터 헤스(victer hess)는 1911년과 1912년에 독일 동부에서 수소 기구를 타고 높은 고도까지 여러 차례 위험하게 오라갔다. 그의 목적은 5키로미터 상공에서 공기 이온화도를 측정하는 것이 었다ㅣ. 이온화는 원가가 전화를 잃은 과정이다. 20세기 초에 과학자들은 지구 대기의 이온화도 때문에 혼란스러워했다. 1896년에 방사능이 발견된 후 학자들은 이온화의 원인이 땅속 물질이 방출하는 복산선이라고 추측하기도 했는대, 그렇다면 이온화도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감소해야 할 터였다. 하지만 1909년 파이의 에펠탁 꼭대기에서 측정한 이온화도는 예상보다 높았다. 헤스가 얻은 격과에 따르면 이온화도는 고도 1킬로미터 정도까지는 감소하다가 그위에서 부터 증가했다. 헤스는 우.. 2019. 10. 7.
천체물리학의 발흥 19세기 초에 천문학에서는 주로 항성과 행성을 위치별로 분류하고 행성운동을 이해하며 예측하는 문제를 다뤘다. 그런와중에 새로운 혜성들이 계속 발견되면서 변광성, 쌍성, 성운형 천체 같은 먼 곳의 갖가지 현상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하지만 그런 먼 천체의 속성, 이를 테면 화학 조성이나 온도 등에 대해 더 알아낼 여지는 거의 없는 듯했다. 그런 수수께끼를 푸는 열쇠는 분광학으로 빛을 분석하는데 있었다. 별빛 해석하기 빛나는 물체는 다양한 파장으 빛을 발하는데, 그런 빛을 우리는 파장이 가장 긴 것에서 가장 짧은 것에 이르는 온갖 색깔로 인지한다. 스펙트럼을 자세히 살펴보면, 광원에 따라 갖가지 미세한를 발견할 수 있다. 항성 스펙트럼에는 보통 어두운 암선이 여러 개 나타나는데, 어떤 선은 가늘고 희미한 반.. 2019. 10. 7.
우리가 지목했던 위치에 실제로 행성이 존재한다. 혜왕성의 발견 윌리엄허셜이 1781년에 천왕성을 발견한 지 몇 달 만에, 천문학자들은 그 궤도에서 불규칙성 또는 섭동을 발견했다. 대부분의 궨도 섭동은 더 큰 천제의 중력에 영향을 받아 발생하지만 , 청왕성은 관측된 움직을 초래할 만한 주위 행성이 알려진 바가 없었다. 그래서 일부 천문학자들은 천왕성 바깥의 궤도를 도는 행성이 있을 것으로 추측했다. 보이지 않는 것을 찾아서 프랑스인 위르뱅 르베리에는 천왕성의 섭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견되지 않는 행성의 위치를 추정하고 뉴턴의 중력의 법칙을 이용해 그 행성이 천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파악했다. 이런 예측을 천왕성의 관측 자료와 비교했고, 천왕성의 움직임에 따라 위치를 조정했다. 이런 과정을 수차례 반복한 결과, 르베리에는 발견되지 않는 행성이 있을.. 2019. 10. 7.